시각장애학생들은 잔존감각을 통한 학습, 적절한 자료와 교재 등의 서비스를 지원받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자기 주변의 환경을 올바로 인식하는 방향 정위와 안전하게 혼자 다닐 수 있는 이동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시각장애학생들에게 적합한 보조공학기기, 학습양식을 제공해주고, 독립적으로 다닐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신체 운동발달 특성
(1) 정적인 운동은 정상적으로 성취되지만, 역동적인 기능이 지체되기도 한다.
(2)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 등으로 근 긴장도가 낮고 신체 공간 감각이 낮다.
(3) 촉각과 청각 등으로 시각을 대체해주고, 신체의 모든 부분을 사용하여 배우고 탐색하도록 해야 한다.
사회·정서적 특성
(1) 또래들의 눈 맞춤,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이 잘못 해석될 수 있다.
(2) 시각장애학생들 중에는 몸을 앞 뒤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눈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3) 주변 환경의 태도가 부적응 행동을 형성을 형성하기도 한다.
시각장애학우를 위한 적절한 학습 환경
(1) 자리배치
① 책상
- 등과 목을 긴장하지 않도록 독서대를 설치하고, 발이 바닥에 닿아 뻗치지 않고도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을 이용한다.
- 여러 자료와 기구를 놓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점자책, 점자정보단말기, 독서확대기)을 확보할 수 있는 책상을 마련한다.
② 학생의 위치
- 보조공학 사용을 위하여 콘센트 사용이 용이한 자리에 학생을 배치하며, 조명은 자리한 왼쪽에서 비추도록 하며, 채광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판서의 읽기나 소리 환경을 고려하여 앞자리에 앉게 하는 것이 좋다.
(2) 자료제시
① 인쇄매체
- 종이와 글자의 대비가 잘 이루어지는 흰종이에 검은 글자를 사용하고, 눈부심이 없는 미색종이가 좋다.
- 저시력의 경우, 글자크기는 학생의 요구에 맞게 조절하되 확대문자를 제공한다.
- 맹의 경우, 점역이나 만져볼 수 있는 촉각 자료를 제공한다.
② 실물제시
- 저시력 학생을 실물에 더 가까이 앉게 한다.
- 대비가 잘 되는 색상을 배경으로 하여 물체를 제시한다.
(3) 경험
-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의미 파악이 어려우므로 손으로 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 경험 제공의 한계가 있을 때 비디오테이프나 모형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기대정도
- 일반학생들의 행동 기준에 맞추어서 시각장애 학생들의 기대정도를 설정하되, 작업속도가 느릴 것을 감안한다.
(5) 정보제공
- 교수스타일과 목소리의 사용에 대해서 주의한다. 적절한 목소리는 굵기와 높이가 부드러워야 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비언어적 단서를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알아챌 수 있어야 한다.
- 말의 속도, 크기, 높이가 다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6) 속도
- 시각장애 학생은 탐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어떤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더 허용 해야한다.
- 서두르는 행동은 방해가 되며, 좌절하고, 두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학생에게 압박을 주거나 자신감을 잃게 하는 것은 작업의 속도를 오히려 줄게 만든다.
Q&A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실 환경은 어떻게 조성해야 할까요?
시각장애 학생은 주로 청각이나 촉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므로 강의시 절대적으로 청각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조용한 분위기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강의 녹음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시각장애학생이 교실에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사를 할 때 자신의 이름을 말해주어야 하고, 현재의 공간 특성을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장애학생이 길을 물으면 어떻게 설명하는 것이 좋나요?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고, 점자블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장애학생의 보행안내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서 팔이나 어깨를 잡게 하고, 반보 앞에서 걷는다.
□ 시각장애학생이 교실에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사를 할 때 자신의 이름을 말해주어야 하고, 현재의 공간 특성을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장애학생이 길을 물으면 어떻게 설명하는 것이 좋나요?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고, 점자블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장애학생의 보행안내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서 팔이나 어깨를 잡게 하고, 반보 앞에서 걷는다.